안녕하세요 엔잡러 안브로입니다.
최근 간절함이 묻어 있는 메세지 하나가 왔습니다.
퇴사를 앞두고~~~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조언을 구하고 싶다는 메세지였죠.
블로그 활동을 오랫동안 하다 보니 사실 이런 메세지를 여러 번 받아 봤었습니다. 그런데 이분은 저랑 나이대도 비슷하고 간절함이 있어 보이기에 직접 만나서 여러 가지 조언을 해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해주었던 조언은 이렇습니다.
결과물이 나오기 전까지는 온라인 사업에 올인하지 말아라!
경험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온라인 생태계는 오프라인에 비해 엄청나게 치열한 환경입니다.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한 번쯤 해볼 수 있는 게 온라인 창업이죠. 그렇기 때문에 신규 유입되는 셀러들도 많고 온라인상에서의 경쟁이기 때문에 아이템, 단가 경쟁이 치열합니다.
4년 차 온라인셀러도 이런 시선으로 온라인 시장을 바라보고 저 또한 온라인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들을 하는 이유가 그 리스크를 최대한 커버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나올지 모르는 성과에 베팅을 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시점으로 회사와 병행하면서 꾸준한 노력을 하는 게 이점으로 가져갈 수 있는 게 많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 부업으로 해보고 어느 정도 성과가 나왔을 때 퇴사를 고민하는 것도 늦지 않다 생각합니다.
상담을 요청했던 분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 퇴사를 하는 것이지만 먼저 안정적인 직장을 구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해보는 게 어떻겠냐라는 방향성을 잡아 주었습니다.
하나에 집중해라!
온라인상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돌아다닙니다.
분명 입문자 입장에서 다양한 정보들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방대한 정보 때문에 방향성이 흐려지는 경우도 생기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사업을 하기 앞서 어떤 방향성으로 쇼핑몰을 운영할지 정해야 합니다. 위탁 판매, 사입, 구매대행, 브랜드 유통 등.. 할 수 있는 것들은 너무나 많지만 하나를 정해서 집중적으로 하는 게 초반에는 유리하죠.
제 블로그를 보시면 저는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쇼핑몰, 브랜드 유통에서 현금 흐름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추가적인 부업거리에 도전할 수 있는 거지 저도 초반에는 분명 쇼핑몰 하나에만 집중적으로 인풋을 넣으면서 규모를 키워왔죠.
초반에는 하나에만 집중하는 게 방향성을 확고히 하고 실행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스크 관리!
결국 사업은 누가 리스크를 잘 관리하냐에 길게 갈 수 있고 짧게 갈 수 있고 하는 것 같습니다.
입문자라면 제가 쇼핑몰에 입문했던 테크트리인 '위탁 판매'를 저는 추천드립니다.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 어떤 카테고리가 잘 팔리는지? 도저히 알 길이 없기 때문에 초반에는 판매에 대한 데이터 확보가 필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그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는 위탁판매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올려보면서 실무적인 부분도 익히고 잘 팔리는 상품/카테고리가 무엇인지 감을 익혀야 하죠.
결국, 노력만 있으면 해볼 수 있는 위탁판매, 소자본으로도 도전해 볼 수 있는 위탁판매를 저는 추천합니다.
이것 이외에도 실무적인 부분을 찝어 주었지만 경험이 제로인 상태였기 때문에 크게 와닿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한때 저도 저런 고민, 저런 시행착오를 겪었기 때문에 충분히 그 상황에서 생겨나는 고민거리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저에게 말했었던 그 열정, 갈망이 식지만 않는다면 분명 성공해서 다음에 또 한 번 뵙지 않을까 하네요.
행동하는 남자 안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