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트렌드 변화에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엔잡러 안브로입니다.

부업거리를 찾는다면 한 번쯤은 온라인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봤을 겁니다.

유튜브나 블로그에 직장인 부업을 검색하면 쉽게 접할 수 있는 게 온라인 사업이고 정보가 많이 풀리면서 과거와 다르게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아졌습니다.

저도 4년째 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과거와 다른 많은 성장이 있었습니다.

제로베이스에서 오래된 노트북 하나로 시작한 온라인 사업이 제 인생을 이렇게 바꿔줄 것이라고는 상상해 보지도 못했죠. 하지만 지금은 개인 사무실도 생기도 큰 자금이 제 통장에서 오가며 사업 소득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 온라인 사업이 그렇게 쉽나?

 

처음에는 분명 어려움이 있지만 어느 정도 괘도에 올라오면 이것도 반복 작업이기 때문에 업무가 손에 익을 겁니다

경력직 사원이 회사에 갓 들어온 신입사원을 보면 모든 게 많이 어리숙해 보이죠?

이게 당연한 겁니다. 처음 하는 일을 잘 하는 사람이 어디 있나요.

반복 작업을 수없이 하다 보면 아는 것도 많아지고 손에 익기 때문에 점점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저도 처음에는 정말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금은 온라인 사업 쪽에서 경력이 쌓이면서 스펙트럼이 넓어졌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온라인 사업이 좋다 좋다 했지만 요즘은 그런 생각이 많이 안 드는것 같습니다.

잦은 정책 변화

신규 셀러의 진입

시장의 변화

예상할 수 없는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는 게 온라인 사업이고 그 정책 변화로 인해 수혜를 보거나 손해를 보기 쉬운 게 온라인 셀러이기 때문에 트렌드를 정말 잘 따라다녀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한 해는 정말 좋은 성과로 마무리할 수 있지만

또 어느 해는 정말 최악의 성과로 마무리할 수 있죠.

이게 결국 사업의 양면성이고 사업 성과가 좋을 때, 사업 성과가 안 좋을 때 오너인 사업주가 어떤 결정을 하냐에 따라 사업의 승패가 갈리게 됩니다. 저도 수많은 셀러들과 소통을 하고 있지만 인생을 변화시킬 만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지점까지 성장하는 데는 정말 어려움이 따른다 생각이 듭니다.

진입 장벽이 낮다고 결코 쉽게 보면 안 되는 게 온라인 시장이죠.

 

  • 사업 트렌드 변화
  •  

결국 온라인 시장을 포함하여 모든 사업 트렌드를 잘 따라다녀야 합니다.

사업은 결국 수익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수익이 생겨야 사업을 유지할 수 있죠.

저도 쇼핑몰을 하면서 매출이 정말 컸던 시점도 있었습니다.

1인 기업에서 월 매출이 1억이 넘어가면 순익은 엄청나게 커지게 되어 있죠. 아마 찍어본 분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그런데 그건 한순간일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그러니 잘 될 때는 안될 때는 예상하면서 계속 사업 트렌드를 파악해야 하죠.

작년 잘 되는 시점에서도 저는 브랜드 유통을 파고들어갔습니다.

안 되는 시점을 준비하기 위해서 파이프라인을 다각화하는데 힘썼었고 다양한 시도 끝에 브랜드 유통을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나쁘지 않은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죠.

근데 저는 이게 평생 갈 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잘 될 때 사업 자금을 최대한 축척하고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현재 제가 예상한 것과 다르게 쇼핑몰 매출이 떨어진 상태이지만 브랜드 유통 매출이 올라가면서 사업적으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누구는 하나의 사업에 집중하라 하지만 기업화가 안되는 포지션의 사업체는 수익 파이프리인을 다각화하는 게 안정화를 가져가는 중요한 키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지리 않고 계속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할 생각입니다.

온라인 사업은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그러나 결코 쉽게만 보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행동하는 남자 안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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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도에 온라인 쇼핑몰을 부업으로 창업했고 2년 간의 노력 끝에 자발적인 퇴사를 하고 전업 온라인 셀러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쇼핑몰 운영과 함께 브랜드 유통을 겸업하고 있으면서 현직에서 다양한 사업 모델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가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어려웠던 점은 사업 관련해서 수 많은 궁굼증을 해결할 수 있는 창구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상품을 어디에 올려야하고, 어떻게 상품을 발굴해야 하고 등등.. 아주 기초적인 사업자 만들기 부터 시작해서 모든게 처음이었기 때문에 단시간에 뚝딱 할 수 있는 업무들도 하루, 이틀을 걸려 해결하기도 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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